주식/기업분석(Daily)

4. 캐스텍코리아 분석 및 적정가 도출_작성중_3Q 실적이후?

부락 2017. 9. 7. 21:42

캐스텍코리아(2017. 반기보고서)

1. 사업의 개요

  • 동사는 1998년 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부품을 주물공정을 통해 생산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여 설립됨
  • 주요 사업으로 주물제조 및 판매업, 주물기술 컨설팅, 주조 설비 제조, 판매업, 절삭 가공업,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음
  • 주요제품은 자동차 터보부품 외에 자동차용 Comp부품, 전자 Comp부품, Pump and Motor 부품으로 구분할 수 있음
  • 시장점유율은 2015년도 기준으로 터보차저 부품 중 터빈하우징은 73%, 센터하우징은 91% 수준임. 국내 터보차저 메이커로의 동사 점유율은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
  • 매출구성은 자동차 터보부품 67.9%, 기타 자동차 부품 19.1%, 전자 Comp.부품 15.7%, 자동차용 Comp.부품 4.4%, 터보차저부품 외 3.1%, Pump Motor 부품 0.4% 등으로 구성



  • 2. 발행주식수 : 12,373,089

        자기주식수 : 268,250 -> 보통 자기주식을 기타자본으로 분류?

        유통주식수 : 12,104,839




    3. 반기 EPS는 288원(당기순이익 / 발행주식수(유통+자사주)) 1Q : 29 2Q : 259 

       (참고로 2016.1Q는 295원 2Q는 282원)

        -> 1Q의 29원의 경우 유로화 환율 하락으로 인한 환차손 손실이 큼

        -> 3Q(2017.09.11) 현재 유로화 환율의 경우 1360원대이므로 환차손은 영향은 2분기(약 1270원대) 대비 줄어들 것으로 보임

      


    참고 2015 2016 유로화 변동)

       

      현재 반기 EPS(아이투자 기준 - 발행주식수(유통+자사주)는 288원으로 두배로 잡을시 590원대로 산정

      10년~13년까지 증가, 이후 14년도 ~17년도까지 감소추세(전방 산업 영향)

      2017년도 예상 : 580~600원대


      

    - ROE는 평균 9.36%대(2010 ~ 2016)

    - 순이익률은 5.52%대(2011 ~ 2017)

    - 영업이익률은 6.51%대(2011 ~ 2017)



    4. 현금 배당성향 21.18%(2016년 결산기준)
       현금 배당수익률 2.12%

       현금 배당금 130원


    5. 각부문별 2017년 반기 매출 및 비율




    -  매출액이 감소 (1117억 -> 1063억)

       ->유로화 환율이 상승추세(2분기 1260원대) -> 3분기 1360원대이므로 매출 증가 가능성

       -> 베트남 법인 최근 유증(캐스텍코리아 출자)수행, 매출액 추이 확인 필요



    - 유형자산 현황


    - 보유 토지 : 319억

    - 보유 건물 : 169억

    - 기계 장치 : 573억

    - 전체 유형자산 : 1260억(감가상각 적용)



    - 유동자산 : 1246억

    - 시총(0830) : 575억


    - 자산 : 2,580억(현금 및 현금자산 : 146억)

    - 부채 : 1490억


    2017년 반기(2017.01.01 ~ 06.30)

    - 매출 : 1063억

    - 영업이익 : 45억

    - 당기순이익 : 45억

    - 주당순이익 : 291원


    2016년 연간

    - 매출 : 2,226억(현재 자산 : 억)
    - 영업이익 137억

    - 당기순이익 : 74억

    - 주당순이익 : 615원

    - ROE 6.78%(당기순이익 74억 / 자기자본 1090억)


    2017년 반기

    - 영업활동 현금흐름 : -15억(반기 당기순이익 : 40억)

      *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-9억


    - 투자활동 현금흐름 : -87억

    - 재무활동 현금흐름 : 191억


 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146억으로 전반기 56억대비 3배정도 증가




    최대주주 구성)

     




    - 직원수
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-> 평균근속연수는 8년(남자기준), 연봉 5천2백대




    동사의 순자산은 정체되는 듯함.  EPS는 등락이 있다(그에 따라 EPS도 등락이 있음)

    2017년 전반기 EPS가 288원(전체주식수)으로 하반기는 대략 600원으로 연 EPS 산정.


    - 예상 EPS는 600원

      과거 평균 5년 PER를 9.73로 산정했을 경우 적정가는 5,838원선


    - 자산 기준으로 산정했을 경우 현재 BPS 8,808원

       과거 평균 PBR(5년 기준)은  0.77 기준으로 적정가는 6780원선

     

    의견)

    - 현재 자동차 섹터 분위기로는.............(추가 ...)